<--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져-->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져 종료료--> 통기타의 수명을 늘리고 최상의 음질을 유지하자!

정보

통기타의 수명을 늘리고 최상의 음질을 유지하자!

해타23-즐거운호랑이 2023. 7. 18. 14:28
반응형

통기타를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의 소중한 악기인 통기타의 수명을 늘리고 최상의 음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선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통해, 통기타의 수명을 늘리고 최상의 음질을 유지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통기타 관리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분의 통기타 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리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온도와 습도의 중요성

통기타는 목재로 만들어진 악기로 온도와 습도에 예민합니다.
통기타를 보관하는 이상적인 상태는 상대습도 40-60%와 기온 20-25도입니다.

이는 봄, 가을에 해당하는 날씨입니다. 우리나라 처럼 덥고, 춥고, 비오고 하는 나라에서는 여름과 겨울에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나 과도한 습기를 피해야 악기를 튼튼하게 유지합시다.
통기타를 햇빛 아래 두거나 고온 다습한 곳, 먼지가 많은 곳, 특히 자동차 안에 장시간 놓으면 통기타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이런 곳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통기타는 우리의 손과 몸과 밀착됨으로 생기는 분비물로 부터 깨끗한 청소와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와 관리를 위해서는 부드러운 천, 습한 천, 보호 쿠션, 윤활유, 줄 감시기, 토너, 습도계등이 필요합니다.


통기타 청소 방법

기타수리
기타수리

기타를 치고 난후에는 간단하게 닦아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만 자주 사용하면 매달 청소해 주는 게 좋고 사용 빈도가 낮거나 보관 환경이 좋은 경우 3-6 개월마다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목재 부위 청소: 상단에서 하단까지 천으로 지문과 먼지 , 땀, 기름기 등을 닦아주세요.
음판 청소: 먼저 마른 천으로 닦아준 후, 약간 물로 적신 천으로 음판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줄 및 모자 청소: 금속 부분은 윤활제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윤활유를 바르는 주기는 여러 가지 요소 즉 사용환경과 사용주기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일 연주하는 경우 기타 윤활유를 1-2개월에 한 번 정도 바르는 것이 좋고 주간 연주하는 경우는 3-4개월에 한 번 정도 바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습도가 높거나 과도하게 건조한 환경과 또는 이로 인해 손상되었을 경우 좀 더 자주 윤활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타 윤활유를 바르는 주기를 결정할 때는 기타의 상태와 연주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의 목재 상태, 프렛 및 스트링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윤활유를 적절하게 바르고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윤활유 종류

기타 레몬 오일 (Guitar Lemon Oil): 목재 기타 지문과 먼지를 제거하고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
프렛보드 미네랄 오일 (Fretboard Mineral Oil): 프렛보드를 청소하고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타 폴리쉬 (Guitar Polish): 기타 본체에 사용되어 기타 표면을 깨끗하게 하고 보호합니다.
스트링 클리너 (String Cleaner): 기타 줄을 깨끗이하고 오래 지속되도록 도와줍니다.
프렛 콘디셔너 (Fret Conditioner): 프렛을 청소하고 보호하며 새로운 기타 줄을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Dunlop, Fender, Martin, GHS, Kyser 등이 있습니다.

항상 기타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확인하고, 기타 유지를 위해 적절한 윤활유를 사용하십시오

통기타 전체 정리: 통기타를 전체적으로 정리후 적당한 위치에 보관하세요.
통기타 청소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리한 압력을 가하지 말고 부드럽게 터치하듯이 다뤄주세요.

통기타 줄 교체 주기

기타줄갈기
기타 줄갈기

주기적으로 기타 줄을 교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 빈도나 소리의 변화를 감지하고 너무 낡아지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 방지
통기타 사용 시 오염 방지를 위한 조치도 필요합니다.
손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항균 티슈를 사용하여 손에 땀을 닦아 주세요.
일상적으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오염을 방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기타 보관 방법

기타받침대
기타받침대

스트랩과 픽 선반 같은 악기 액세서리를 구매하면 기타를 보관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기타를 놓아두는 위치는 직접적인 햇빛과 습도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여야 합니다.
보관 시 넘어지지 않도록 안정성을 확보해야합니다.
그리고 유아, 반려동물에게서 먼 위치에 두는게 안전합니다.
통기타는 유아나 반려동물에게는 위험합니다.
따라서 통기타를 놓고 나가면, 유아나 반려동물에의해 넘어지거나 부서질 수가 있습니다.
위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소중한 통기타를 반드시 케이스에 보관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통기타 케이스는 통기타를 충격으로부터 그리고 온도 습도로 부터 어느정도 지켜주는 보호 장치입니다.

통기타 장기간 보관방법

하드케이스
기타 케이스

여름철에는 비가 많이 오니까 제습에 신경써야하고 겨울엔 난방등으로 건조한 환경임으로 가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제습방법으로는 실리카겔 (제습제)은 일반 음식품에 들어가 있는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햇빛이 드는 베란다 또는 자동차 트렁크, 습한 창고 등은 좋지 않습니다.
줄을 두세 바퀴 풀어어서 넥이 휘는 것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 시 기타 표면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닦아내어 부식이나 곰팡이를 피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하드케이스에 보관하고 반드시 세워서 보관하시고 누여 놓지 마세요.
줄감개에 오일 보충하세요.
가능하면 기타를 보관하는 방을 하나 정해두고 습도계와 온도계를 설치하여 가습기, 제습제, 에어컨 등을 통하여 항상 일정한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소중한 통기타의 유지 관리를 잘해서 기타의 수명을 늘리고 최상의 음질을 유지해 보시길 바랍니다.
통기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청소팁과 방법

 

통기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청소 팁과 방법

통기타는 음악을 연주하는 동안 많은 사랑을 받는 악기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오래 사용하다 보면 손에 닿는 자국, 땀과 분비물에 의한 기름 자국, 먼지, 그리고 기타 부분에 쌓인 오염물 등으

happytiger60.tistory.com

 

반응형